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건강정보

참당귀 효능

by ▲미니멀싱글 2021. 3. 25.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참당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참당귀는 여인의 약초로 불리며 주로 한약재로 사용이 되어 왔습니다.

그렇다면 과연 참당귀는 무엇이며 그 효능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참당귀란 무엇일까요?

참당귀란?


참당귀(Angelica gigas)는 미나리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로 한국 중국, 일본 등에 분포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봉화, 제천, 평창 지역에서 주로 재배하고 있습니다. 주로 습한 땅에 자라나며 높이는 1~2m 정도에 줄기 전체가 자줏빛이 돕니다. 뿌리는 크며 젖빛 즙을 함유하고 강한 향을 풍깁니다. 꽃은 자주색을 띠며, 8-9월에 겹산형 꽃차례로 무리 지어 핍니다. 열매는 10월에 맺으며 타원형이고 넓은 날개가 가장자리에 달려 있습니다. 참당귀는 동의보감 처방 중 500회 이상, 방약합편 처방 중 150회 이상 언급된 약초입니다. 한약 처방에 생강, 감초 등과 더불어 가장 많이 사용되는 이용가치가 높은 약용자원입니다. 건조한 뿌리를 약용으로 이용하며, 참당귀의 뿌리는 보혈하는 작용을 해 주로 자궁기능 조절작용, 진정작용, 항균작용 및 신진대사촉진 등 부인병 치료에 효과가 좋아 여인의 약초로 불린다.

 

참당귀 효능


1. 배변활동 도움

참당귀는 메마른 대장에 진액을 보충해 촉촉하게 하여 대장(大腸)의 진액이 줄어들고 배변할 힘이 부족해서 생긴 변비에도 효과적입니다.

2. 항노화 및 치매 예방

참당귀의 대표 물질인 데커신과 데쿠르시놀 안젤레이트는 항노화와 치매 예방 효과가 있어 주목받고 있습니다.활혈(피 소통)

 

3. 당뇨성 합병증 예방

참당귀에 들어있는 데커신 성분이 합병증을 일으키는 혈중 독성물질의 농도를 낮추어 당뇨성 합병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4. 그외 효능

참당귀는 주로 한약재로 쓰이며 그 쓰임은 보혈, 진정 그리고 월경을 고르게 하는 조경(調) 등의 효능이 있으며 멍든 피를 풀어주기도 합니다. 또한, 피로 회복과 식욕 증진, 산후 회복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한방에서 감초 못지않게 널리 처방돼 왔습니다.

참당귀 약용법


약용법

참당귀의 뿌리를 가을 또는 봄에 굴취하여 햇볕에 말려 잘게 썰어 약재로 사용합니다. 말린 약재를 물로 천천히 달이거나 가루로 빻아서 복용하는 방법이 대표적입니다.

식용법

이른 봄에 참당귀의 어린순을 나물로 해 먹습니다. 약간 매운맛이 있기는 하지만 향긋하며 씹히는 맛이 좋은 것이 특징입니다. 쓴맛이 없으므로 조리할 때 데쳐서 찬물에 한두 번 헹구기만 하면 됩니다.

참당귀와 일당귀 차이점


 

참당귀는 우리나라에 자생하는 약초이고, 일당귀는 일본에서 건너온 것이 가장 큰 차이입니다. 현재 우리나라 농가에서는 두 가지 모두 재배되고 있습니다.

효능이 다른 참당귀와 일당귀는 사용 방법도 다릅니다. 참당귀는 한약재로, 일당귀는 쌈 채소로 주로 이용됩니다. 참당귀 뿌리는 십전대보탕, 보중익기탕 등 한약 처방에 쓰이며, 시중에서 쉽게 볼 수 있는 당귀 쌈 채소는 일당귀 잎이다.

그러나 둘 다 잎은 장아찌와 뿌리는 차 등 식품으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당귀 추출물은 피부 미용에 좋아 입욕제와 비누, 화장품 등에 많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참당귀와 일당귀는 맛과 향, 모양으로 구별 가능합니다. 참당귀의 잎은 맛이 달고 매우며, 일당귀 잎은 달지만 매운맛이 적습니다. 그러나 향은 일당귀가 참당귀보다 강하며 잎 모양은 두 가지가 비슷하지만, 크기와 색깔에 차이가 납니다. 참당귀 잎은 넓고 크나, 일당귀는 좁고 작은 편입니다.

반응형

'생활정보 >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체리 효능  (0) 2021.03.28
고수 대표적인 효능 3가지와 섭취 시 주의사항  (0) 2021.03.27
여주 효능  (0) 2021.03.21
산수유 효능  (0) 2021.03.20
노루궁뎅이버섯 효능  (0) 2021.03.1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