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

안구건조증 극복기 ep.02 - 시카포스 겔(카보머)사용후기

by ▲미니멀싱글 2021. 4. 5.
반응형

올봄에도 어김없이 황사와 미세먼지가 찾아왔습니다. 안구건조증을 겪으시는 분들에게는 잔혹한 계절입니다. 안구건조증이란 눈물이 부족하거나 눈물이 지나치게 증발하여 눈물 구성성분의 균형이 맞지 않아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안구건조증은 눈물양이 적은 건조증, 눈물양 질이 저하되어 생기는 건조증, 안검염에 의한 건조증 등으로 발생요인이 다르기 때문에 원인에 맞는 치료법이 중요합니다. 저는 눈물양이 적은 건조증으로 안과에서 진단을 받았습니다. 오늘은 처방은 받은 안약 중 하나 인 시카포스 겔에 대한 사용후기를 남겨보도록 하겠습니다. 

시카포스 겔 성분

원료약품 및 분량: 1g 중 

유효성분 : 카보머(EP) - 2mg 

첨가제(보존제) : 세트리 미드(EP) - 0.1mg 

기타 첨가제 : 소르비톨, 에데트산나트륨, 수산화나트륨, 주사용수

시카포스 겔 성상은 알루미늄 튜브에 든 무색투명한 점적성의 점안겔의 형태를 지니고 있습니다.

주 효능은 눈의 건조증상의 완화이며 성인의 경우 증상에 따라 1회 1방울 1일 2~5회 결막낭 내에 점안하고, 취침 시에는 약 30분 전에 점안합니다(그렇지 않을 경우 눈꺼풀의 점 착 위험이 증대된다). 일반적으로 건조성 각결막염 치료는 장기간 또는 지소적인 치료가 필요하므로 안과의사와 상담하여야 합니다. 소아 : 소아에 대한 임상시험 경험은 없다. 소아에게는 의사의 책임 하에 사용해야 한다고 고지되어 있습니다.

시카포스 겔 사용후기

안구건조증을 처음 겪으시는 분들이라면 아마 인공눈물을 먼저 사용하셨을 겁니다. 저 역시 인공눈물을 약국에서 구매하여 사용하다가 증상이 완화되지 않아서 안과를 방문하였습니다. 안과를 방문하니 눈물막 점도 검사, 눈물막 파괴검사, 마이봄선 검사, 눈물막 지질층 검사, 눈물분비검사, 결막충혈정도 검사 등의 정밀검사를 통해 건조를 막아주는 기름의 분비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는 진단을 받았습니다. 안과에서 진료와 함께 안약을 처방해주었고 그중 시카포스 겔은 다른 안약과 달리 점성이 높았습니다. 첫 안과 방문 시에는 처방을 해주지 않으셨지만 제가 너무 뻑뻑하고 건조함이 심하다고 하니 이 시카포스 겔을 처방해주었습니다. 저는 하루 3~4회 점안을 하는 것을 추천받았으며실제로 사용해보니 확실히 인공눈물에 비해 건조 증상을 막아주는 지속시간이 길었습니다. 사용에 있어서는 인공눈물에 비해 점안이 어렵고 밖으로 흐르는 양이 많았지만 점차 사용하면서 익숙해졌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인공눈물에 비해 지속력이 길어 만족하며 사용 중입니다. 하지만, 시카포스 겔로만으로 안구건조증을 치료하기에는 한계가 있기에 안과 진료와 눈이 피로한 환경을 최대한 줄여주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시가포스 겔 사용상의 주의사항

1. 다음과 같은 사람은 이 약을 사용하지 말 것. 
이 약 또는 이 약의 구성성분에 과민반응을 나타내는 사람 

 

2. 다음과 같은 사람은 이 약을 사용하기 전에 의사, 치과의사, 약사와 상의할 것. 
1) 눈의 통증이 심한 환자  

2) 지금까지 안약에 의한 알레르기증상(예, 눈의 충혈, 가려움, 부종(부기), 충혈되어 붉어짐 등)을 일으킨 적이 있는 사람 

3) 의사의 치료를 받고 있는 환자 

4) 임부 또는 임신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는 여성 수유부 : 사람에서 영신 및 수유기에 이 약을 사용할 경우 안전성과 관련한 경험은 없다. 이론적으로 위험성은 없으나 원칙적으로 임신 및 수유기에는 모든 위험성 및 유익성을 고려하여 주의 깊게 사용해야 한다. 
5) 소아 : 소아에 대한 사용경험은 없으므로 안전성이 확립되어 있지 않다. 

 

3. 다음과 같은 경우 이 약의 사용을 즉각 중지하고 의사, 치과의사, 약사와 상의할 것. 상담 시 가능한 한 이 첨부문서를 소지할 것.

1) 투여 시에 보존제로 인하여 가벼운 자극감이 나타날 수 있다.  

2) 보존제로 염화벤잘코늄이 함유되어 있는 경우 드물게 점상각막염과 궤양성각막염이 발생할 수 있다. 

3) 경우에 따라 발열 현상이 나타나거나 눈썹이 붙을 수 있다.

4) 눈의 충혈, 안검 거대유두결막염, 각막반점, 공막바깥염, 시야흐림, 가려움, 불편감등이 나타날 수 있다. 

 

4. 기타 이 약의 사용 시 주의할 사항 
1) 정해진 용법·용량을 잘 지킬 것 

2) 이 약은 점안용으로만 사용할 것. 

3) 이 약의 투여 전에 콘택트렌즈는 제거해야 하며 이 약 점적 30분 이후에 재착용 할 것. 

4) 만약 다르 점안제를 동시에 사용할 경우에는 적어도 15분의 간격을 두고 투여하며 이 약을 항상 가장 나중에 사용할 것. 

5) 투여 후에 겔제가 안구표면으로 흡수될 때까지 짧은 시간동안 시야흐림 현상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운전이나 기계조작 시 주의할 것. 

6) 사용 후 뚜껑을 닫을 것. 

7) 눈꺼풀의 점착을 피하기 위하여 작은 방울로 투여할 것. 

8) 용기의 끝이 안구에 닿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하며, 용기의 끝이 눈꺼풀 및 속눈썹에 닿으면 눈곱이나 곰팡이 등에 의해 약액이 오염 또는 혼탁(흐림)될 수 있으므로 주의할 것. 또한 혼탁(흐림)된 것은 사용하지 말 것. 

9) 오염을 방지하기 위해 가능한 공동으로 사용하지 말 것. 

 

5. 저장상의 주의사항 
1) 어린이의 손에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할 것. 

2) 직사광선을 피하고 될 수 있는 한 습기가 적은 서늘한 곳에 보관할 것. 

3) 잘못된 사용을 막고 품질의 보존을 위하여 다른 용기에 바꾸어 넣지 말 것. 

4) 이 약의 용기를 최초 개봉한 후 28일이 경과하면 남은 약은 버릴 것. 


■ 저장방법: 기밀용기, 실온(25°C이하)보관 
■ 사용기간: 제조일로부터 36개월 
■ 포장단위: 10g/튜브

 

2021.03.24 - [리뷰] - 안구건조증 극복기 ep.01 - 블레파졸 사용후기

 

안구건조증 극복기 ep.01 - 블레파졸 사용후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블레파졸이라는 눈꺼풀 청결제에 대한 사용후기를 남기려 합니다. 올 겨울부터 갑자기 안구건조증이 심해져서 인공눈물도 써보고 안과를 다니고 있습니다. 안구건조증이

granada21.tistory.com

 

반응형

댓글